[유데미 강좌 추천] Blockchain & Cryptocurrency (Python) #직접구현 #갓성비

친절하고,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동작하는 모델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갓성비 강좌 (feat. 영어)

개발자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중 하나인 유데미(Udemy). 앞으로 유데미에서 수강했던 강좌들을 리뷰하는 포스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 강좌는 내가 유데미에서 처음 수강한, 파이썬으로 만드는 블록체인 강좌다.


목차
1. 강좌
2. 강사
3. 나의 리뷰


1. 강좌: Python, JS, & React | Build a Blockchain & Cryptocurrency
(링크)


보다시피, 파이썬으로 구축하는 블록체인 & 암호화폐 강좌다.
강의의 초반부에서 파이썬 기본을 설명하고, 블록체인을 파트별로 만들어 나간 후, 후반부에서는 자바스크립트와 리액트를 이용해 프론트앤드까지 구현한다.

언어는 영어다.
아쉽게도 한국어 자막은 없으며, 영어 자막마저 자동 생성되는 자막이다.
하지만 강사의 악센트와 발음이 매우 안정적이고 듣기 편하기 때문에, 영어와 담을 쌓은 분이 아니라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다. 내 생각에 고등학교 영어 듣기가 어렵지 않았다면 가능할 것이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샘플로 제공되는 강의가 몇 개 있으니 직접 확인해보고 구입하기 바란다.

블록체인은 block.py 와 blockchain.py 라는 두 파일을 점차 확장해가며, 각 파일에 해당하는 테스트 파일을 만들어 (ex. test_block.py) pytest를 활용해 테스트를 병행하며 구축한다.
블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해시 함수를 활용해 암호화가 진행되고, 어떻게 블록들이 체인을 구축하여 탈중앙화 형태의 망을 형성하는지 한 단계 한 단계 꼼꼼하게 진행된다.
 
Flask와 Pubsub, Postman 등 다양한 api를 활용해 로컬 서버와 블록체인 백엔드를  연동시키며 진행한다.
암호화폐 지갑을 만들고, 여러 개의 커맨드 창을 띄워 여러 사용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거래(transaction)와 채굴(mining)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체험할 수 있다.

프론트엔드 파트 역시 자바스크립트 기초와 리액트 기초를 포함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따라갈 수 있으며, 로컬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깔끔한 UI의 블록체인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아쉽게도 깃허브나 본인의 웹사이트에 올려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deploy 과정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2. 강사: David Joseph Katz



강사의 평은 아주 좋은 편이다.
이 강좌 외에도 유데미에 다수의 블록체인, 이더리움, 웹 개발 강좌를 올린 사람이고, 전반적으로 4점 중반 대의 높은 평점을 받았다.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파이썬으로 만드는 블록체인 강좌는 200명 이상의 리뷰에 4.7점이니, 어느 정도 인증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유데미 인기 강좌의 경우 1000개 이상의 리뷰도 심심찮게 보이지만, 국내 강좌의 경우 10개 리뷰가 없는 경우도 다반사이기 때문에 여전히 비교적 안전한 선택일 수 있다)

강사의 표준적인 미국 악센트, 듣기 편안한 톤과 발음은 언어 장벽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
강의 방식도 프레젠테이션으로 먼저 원리를 설명한 후에, 같이 한 파트씩 코딩을 하며 쌓아가고 단계별로 테스트로 검증하는 방식이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3. 나의 리뷰

개익적으로 정말 만족스러운 강좌였다.
할인마트에서 365일 내내 할인하듯이 강좌 할인이 잦은 유데미여서, 어느 순간부터 권리처럼 책 1~2권 가격으로 품질 좋은 강좌를 구입할 수 있었는데, 이 강좌 역시 저렴하게 구입했다. 물론, 그 가치는 가격보다 훨씬 컸다.

국내 강좌에서는 블록체인이나 이더리움 강좌 같은 경우, 이보다 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수강생의 수도 한계가 있어 리뷰 시스템이 아직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게 조금 부담스럽더라도 추천하고 싶다.


주의할 점:
이 강좌는 블록체인의 전반적인 원리와 세부적인 알고리즘들을 위주로 설명하기 때문에,  엄밀한 수학적인 증명 등을 다루고 있지 않다.
또한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리액트에 대해서 기본 과정을 포함하고 있지만 코딩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모듈들을 하나 둘 구현하다 보면 나중에 너무 복잡해서 따라가기 힘들 수도 있다.
블록체인에 대한 강사의 설명은 정말 자세하고 좋지만, 전반적인 배경 지식이 없다면 이해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다음 자료들 정도는 먼저 참고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 <But how does bitcoin actually work?> (Youtube, 3Blue1Brown 채널, 한글 자막 있음) (링크)

 - <비트코인 백서> 한글판 (다양한 버전 존재, 검색 시 쉽게 찾을 수 있음)

추후에 블록체인과 관련해 입문 강좌 & 책 & 자료를 총정리해서 포스팅하겠다.




요약하자면, 

정말 친절하고,
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동작하는 모델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갓성비 강좌



추천하는 대상
  •  블록체인 &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고, 직접 개발하면서 이해하고 싶은 분 (입문자도 가능)
  •  영어가 약하지만 코딩 용어와 개념에 어느 정도 익숙한 분 //또는 영어는 편하지만 코딩은 초보인 분 (둘 다 약하다면 힘들 수도 있다 지못미...)
  •  하나의 완결된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하나하나 쌓아가면서,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싶은 분 (블록체인에 큰 관심 없더라도 좋은 강좌)



추가적으로, 이 강사의 블록체인 & 암호화폐 강좌는 이것 말고 하나 더 있다.
Build a Blockchain & Cryptocurrency | Full-Stack Edition (링크)
바로 이 강좌인데, 좀 더 최신판이며 deploy 과정까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파이썬 버전의 확장판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독립적인 강좌라고 생각한다.
첫째로는 파이썬이 아닌 자바스크립트로 블록체인 백엔드를 구현한다는 것이고,
둘째로는 TDD, 즉 테스트 주도 개발 방식을 적극 수용해 테스트 파일을 (block.test.js) 먼저 구현하고, 그 다음에 그에 해당하는 실제 코딩을 (block.js) 한다는 것이다. (호불호가 심할 수 있다.)

나는 자바스크립트로 규모 있는 프로젝트를 해보고 싶기도 했고,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다시 한번 복습하며 deploy까지 구현해보고 싶어 Full-stack Edition 강좌도 구매했다. 이 강좌도 다 수강하게 되면 리뷰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빌딩 입문 강좌를 고민 중이라면, 둘 다 확인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강좌를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 쓰기

2 댓글

  1. 오! 영어로 듣는 블록체인 강좌라~
    저한테는 꿈이네요 ㅎㅎ

    답글삭제
  2. 블록체인 기술인 암호화폐(비트코인)에 투자도 늦었는 지 ㅎ~~~~~~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