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2020년 개정 4회 필기 후기 (비전공, 난이도, 가채점)


2020년 9월 26일 정기기사 4회차 시험이 있었다. 코로나19 사태로 1회차가 취소되어 2회차가 '1/2회차 통합'으로 치뤄지면서 새로 4회차가 생겼었다. 작년까지 정보처리기사는 누적된 기출 문제들을 반복 학습하는 방법으로 빠르게 준비해 필기는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시험이었는데, 올해부터 NCS 기준으로 개정되면서 내용과 범위가 수정되고, 무엇보다 참고하여 공부할 수 있는 기출 문제의 양이 거의 없어졌다.


개정 전

개정 후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 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1. 소프트웨어 설계
2. 소프트웨어 개발
3. 데이버베이스 구축
4.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 정보처리시스템 구축 관리


그나마 4회차에는 올해 치뤄진 1/2회차와 3회차, 이렇게 두 기출 시험이 있어서 조금 나았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주간컴공' 채널의 기출 문제 풀이 영상이 도움되었다.





문제의 난이도는 과목별상이했다.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는 평이한 난이도였다.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기법이나 디자인 패턴 등 기출에 나왔던 유형이 대부분이었고,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주요 기능 중 틀린 것으로 '언어 번역'이 정답인 문제처럼 기출 그대로 출제된 것도 있었다. (이하 '기출'은 2020년 1/2회차와 3회차 시험을 의미합니다.)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역시 무난했다. 소스코드 품질분석 도구 중 정적분석 도구가 아닌 것, DRM 기술과 거리가 먼 것, 네트워크 보완과 관련 없는 것으로 SMTP를 고르는 기출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었다. 트리 구조에서 INORDER 운행 결과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지만, 어렵지는 않았다. 난생 처음보는 '폴딩법'에서 한 문제를 틀렸고 나머지는 어렵지 않았다.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보통 정도로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75점으로 다른 과목에 비해 낮은 점수지만, 정보처리기사 카카오 오픈 채팅의 여론으로는 1, 2, 3 과목은 쉬운 편이었다고 동의하는 분위기였다. 역시 기출에 등장했던 트랜잭션의 특징 (특히 Atomicity), E-R 다이어그램에서 기호의 의미, SQL 실행문과 실행 결과를 묻는 문제들이 등장했다. Locking 기법에 대한 문제도 기출과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은 꽤 어려웠다. UNIX SHELL 환경 변수 출력 명령어를 묻는다든지, Java 언어의 정수 데이터 타입 중 'long'의 크기 몇 바이트인지 (잘못 들었습니다?), 파이썬 경험이 별로 없는 이들에겐 어려웠을 세부 슬라이싱 기법 (a[:7:2], 즉 인덱스 0부터 6까지 2칸 마다 출력), 심지어는 정처기 책에서 본 기억도 나질 않는 php에서 사용 가능한 연산자가 아닌 기호를 묻는 문제까지 나왔다.
그래도 눈치로 쉽게 풀 수 있는 SJF(Shortest Job First) 큐 정책 문제나 쉘 스크립트 해석 문제, 그리고 거의 기출 그대로 가져온 OSI 7계층 문제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페이지 결함 횟수) 문제 등 점수를 챙길 수 있는 문제들도 있어 이 과목을 잘 준비를 했다면 과락 (40점 미만) 은 면할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그래도 지난 두 시험에 비해 너무 난이도가 급상승하긴 했다)


5과목 '정보 시스템 구축 관리' 역시 조금 까다로운 문제들이 눈에 띄었다. VPN, DAS, SADT, XSS, MapReduce 까지 잘 출제되지 않던 낯선 개념들이 등장해 헷갈리게 만들었다.
그래도 4과목과 마찬가지로 '파장'이 지문에 그대로 등장하는 문제의 정답이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이거나, eXtreme Programming의 가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의 보기 중 '고객 배제'가 있다거나 하는 식으로 '공짜' 문제도 여럿 있었다.





큐넷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찾아보면 가채점이 가능하다. 가채점 상으로 내 점수는 1과목부터 차례대로 3문제, 1문제, 5문제, 5문제, 5문제 틀렸기 때문에 점수는 85, 95, 75, 75, 75 (평균 81)로 예상된다.
비전공이지만 짧은 시간 준비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으로 개정된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어떻게 공부하면 더 효율적인지, 또 도움 되는 자료 등의 꿀팁을 정리해볼 계획이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