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빌 게이츠가 극찬한 인공지능 입문서 『마스터 알고리즘』

빌 게이츠가 "최고의 인공지능 입문서"라고 극찬한 바로 그 책

『마스터 알고리즘』, 페드로 도밍고스. 책 정보 링크

이 책의 놀라운 점은 500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분량의 매 페이지가 신선한 통찰로 가득하다는 것이다.


신러닝이나 딥러닝을 다루는 서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개 두 가지 부류로 볼 수 있는데, 먼저 라이브러리를 적극 활용해 코딩 위주로 전개하는 입문서들이 있고,  다음으로 수식 위주로 설명을 전개하는 전공 서적들이 있다.

『마스터 알고리즘』은 두 부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별난 책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제목이기도 한 "마스터 알고리즘"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알고리즘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기계학습(머신러닝)을 다루는 다섯 가지 접근법을 차례로 둘러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마스터 알고리즘을 "일반적 목적 학습기(general-purpose learner)"라고 설명한다. 작가는 다섯 가지 접근법을 "종족"이라고 표현하며, 각 종족마다 서로 다른 마스터 알고리즘을 시도해왔음을 보여주는데 다음과 같다. (종족: 마스터 알고리즘)

  • 기호주의자 (symbolists): 역 연역법 (inverse deduction) - 3장
  • 연결주의자 (connectionists): 역전파 (backpropagation) - 4장
  • 진화주의자 (evolutionaries): 유전자 프로그래밍 (genetic programming) - 5장
  • 베이즈주의자 (Bayesians): 베이즈 추정 (Bayesian inference) - 6장
  • 유추주의자 (analogizers): 서포트벡터머신 (SVM) - 7장



실제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그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1장 머신러닝의 혁명이 시작됐다
 
        2장 마스터 알고리즘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3장 흄이 제기한 귀납의 문제 _기호주의자의 머신러닝
 
        4장 우리 두뇌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_연결주의자의 머신러닝
 
        5장 진화, 자연의 학습 알고리즘 _진화주의자의 머신러닝
 
        6장 베이즈 사제의 성당에서 _베이즈주의자의 머신러닝
 
        7장 당신을 닮은 것이 당신이다 _유추주의자의 머신러닝
 
        8장 선생님 없이 배우기
 
        9장 마스터 알고리즘을 위한 마지막 퍼즐 조각
 
        10장 이것이 머신러닝이 펼치는 세상이다





이 책은 7장까지 다섯 가지 각 종족과 그에 해당하는 마스터 알고리즘을 살펴본 후, 8장에서는 비지도 학습과 강화 학습을 살펴본다. 9장에서는 한 발짝 더 나아가, 본인이 연구해 발표한 알고리즘인 "마르코프 논리 네트워크"를 종족들을 통합하는 궁극적인 마스터 알고리즘의 새로운 방향으로 제시한다.

이 책의 놀라운 점은 500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분량의 매 페이지가 신선한 통찰로 가득하다는 것이다. 물론 목차에서도 확인할 수 있겠지만, 다루는 내용이 컴퓨터 과학에서부터 신경과학, 유전학, 통계학 심지어는 철학까지 꽤 넓고 깊기 때문에 술술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수많은 종류의 지식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따라가는 그 과정이 정말 흥미롭고, 개인적으로는 "지적 자극"이라는 척도에서 최고의 점수를 주고 싶다는 점이다. 완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더라도, 전혀 아깝지 않을 거라 확신한다!

댓글 쓰기

5 댓글

  1. 좋은 정보 감사해요~
    시간 날 때 한 번 읽어보고싶네요.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책이라 후회하지 않을 거에요!

      삭제
  2. 저도 시간 있으면 볼 께요~

    답글삭제
    답글
    1. 시간이 아깝지 않을 거에요 :)

      삭제
  3. 안녕하세요 작가님 제가 참여하고 있는 알고리즘 스터디에서 한동안 dp 관련 문제를 풀기로 했는데요. 저는 비전공자에 학교 다닐때도 수학을 열심히 해놓지 않아서 dp 개념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dp 뿐만 아니라 다른 개념들도 문외한입니다. 저같은 입문자가 읽기에 적합한 알고리즘 기초 이론책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문의드리고 싶은데 어디에 적어야될지 모르겠어서 일단 알고리즘 관련 글에 댓글 남깁니다.

    답글삭제